티스토리 뷰

일반적으로 예방접종은 평생에 한번 또는 3~4번의 연속적으로 접종을 맞으면 끝이 난다.

그런데, 왜 독감은 매년 맞아야 하는 걸까? 

독감이랑 감기랑은 뭐가 다른 걸까? 

감기보다 조금 더 독하면 독감이 아닌가? 

 

 

 

감기의 원인은 아데노 바이러스나 리노 바이러스 등에 의한 질병이고, 계절성이 없다. 

증상이 심하지 않고, 대개 1주일이내에 증상이 사라진다. 

 

 

 

독감의 원인은 겨울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발병되며, 심한 증상과 함께 합병증이 함께 생긴다.  1~5일간의 잠복기를 가지고 있으며, 과 함께 전신 증상이 나타난다. 후유증으로 경련, 혼수상태, 급성기관지염, 폐렴 등을 일으켜 심한 경우 사망까지 가져올 수 있는 질병이다. 

 

 

 

 

독감을 예방접종을 매년 맞아야 하는 이유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매년 돌연변이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작년에 맞은 백신은 올해에는 효과가 없어지는 것이다. 

즉, 매년 독감이라는 이름은 같지만, 실제로는 돌연변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생겨나기 때문에 매년 돌연변이된 바이러스에 의한 새로운 질병이라는 것이다. 

증상과 함께 후유증까지 가져오기 때문에 나이가 있으신 분들, 만성적인 심장, 폐질환, 당뇨, 신장질환자는 반드시 예방접종을 하도록 권장한다. 

 

 

 

 

 

매년 독감 예방접종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WHO에서 매년 2월 말 그 해 겨울철에 유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돌연변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총 3가지 발표를 한다. 이에 맞춰 백신회사들이 생산하는 것이 3가 독감백신이다.

또한 인플루엔자 백신은 유행 한 달 전에 맞아야 효과가 좋으므로 독감 예방접종은 10월, 늦어도 11월 중순 전까지 맞는게 가장 좋다. 

 

 

 

독감 예방접종을 맞는다고 해서 100% 병을 예방해주는 것은 아니다. 

다만, 독감에 걸릴 수는 있지만, 예방접종을 맞지 않은 사람에 비해 증상이나 경과가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수준으로 올라가지 않는다.

 

 

 

* 예방접종의 효과는 WHO에서 발표한 돌연변이 대표 바이러스와 실제 유행하는 바이러스의 일치 여부, 접종을 맞은 사람의 나이와 면역 상태에 따라 다르다. 

 

 

 

 

독감 예방접종은 60여년 이상 사용되어 왔고, 세계적으로 매년 3억 명이 접종받고 있는 가장 안전한 백신 중에 하나이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접종부위의 통증 등의 국소 반응이다. 매우 드물게 즉시형 과민반응 즉, 혈관부종, 쇼크 등이 나타날 수 있으나, 현재까지는 이 부분은 백신의 문제라기보다는 백신을 만들기 위해 계단을 이용함에 따라 계란 단백질에 의한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그러므로 본인이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는 백신을 접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독감은 어떻게 전파되는가?

코로나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이 비말에 의해 전파된다.

공기 감염도 가능하므로 폐쇄 공간 내에서 집단적으로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보통 바이러스는 건조한 환경에서 생존하지 못하는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건조한 점액에서도 몇시간 동안 생존할 수 있다. 그러므로 손 씻기, 기침 예절 등을 기본적으로 지키는 게 감염을 낮출 수 있다. 

 

 

 

 

독감 예방접종을 맞으면 감기도 예방 되는 걸까? 

앞서 언급했다싶이 독감과 감기의 원인 바이러스가 전혀 다르다.

그러므로 독감 예방접종 유무에 따른 감기 발병의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없다. 

 

 

 

사실 감기와 독감 모두 호흡기 감염인 관계로 기본 증상만 가지고 구분하기에는 어렵다. 그러므로 독감 검사를 받아 확인 후 독감 치료제 (항바이러스제) 등을 복용하는 것이 올바른 치료방법이다. 

 

 

 

 

 

독감은 겨울에만 걸린다? 

독감이 가장 활발할 때는 12월부터 1월 초가 정점인 건 맞다. 그러나 에도 독감이 어느 정도 유행을 한다. 

봄 철에 유행하는 독감까지 예방하기 위해서는 4가 독감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좋다. 

 

 

 

결론적으로, 매년 독감 예방접종은 맞는 게 좋다. 

본인이 건강하고, 사람이 많은 곳에 자주 가지 않는다면 모를까... 

집단생활을 하고, 나이가 있으신 부모님과 함께 산다면 매년 독감 예방접종을 하여 가족 건강을 지키도록 하자. 

'예방접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뇌염 예방접종 생백신? 사백신?  (0) 2020.11.25